오늘은 c언어와 동일한 문법구조들을 공부했다. 다시 c언어를 새로 공부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먼저 변수 설정하는 것부터 보면 c언어랑 완 전 똑같다.
구조체 선언, 배열 선언 다 똑같다. &연산자랑 *연산자 다 똑같음!
규칙도 c언어랑 똑같아서 변수명 맨 처음에 숫자를 쓰면 안된다던가, 문자 사이에 _를 쓸 수 있다던가 다 똑같다.
변수선언하는 코드 뒷쪽에 익숙한 for문이 있다. for문의 큰 형태도 c언어랑 똑같다.
다만 출력하는 함수를 불러오는 방법이 c언어랑 다르다는 것은 어제 확인했기 때문에, 그 점만 다르다.
저 코드를 보면 아! 0부터 9까지 하나씩 출력하겠구나! 딱 감이온다(위에 변수 선언한 것들은 무시하구,,)
정확하다!
c언어에서는 for문을 돌릴 때 i를 함수 처음에 선언해야 했는데, 여기서는 for문을 사용하면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그리고 간단한 d+=i; 같은 연산은 c언어와 똑같이 진행된다.
이 코드는 0부터 9까지 하나씩 더해가면서 중간중간 값을 출력해주는 소스코드이다.
0, 1, 3, 6, ... , 45 이렇게 출력될 것이다!
while문도 c언어와 똑같다. 이 코드는 1, 3, 6, 10, ... , 55가 출력될 것이다.
while문과 if, else문을 사용한 비밀수를 맞춰봐 코드.
이 코드는 비밀 수를 하나 선언해놓고, 이용자에게 숫자 입력을 하나씩 받아서 비밀수와 입력수가 일치하면 맞음을 출력하고 아니면 다시를 출력하고 다시 입력을 받는 코드이다.
if, else문도 c언어랑 똑같기 때문에 그냥 써주면 된다.
여기서 특이한 것은, cin이라는 함수인데, cout를 할 땐 <<였는데 cin을 쓸 때는 >>이다.
정확히 어떻게 쓰이는건지는 알 수 없지만 나중에 배우게 되겠죠?
암튼 우리는 cin이 입력받는 함수구나.. scanf랑 똑같구나.. 이정도만 알면 될거라 생각한다. &이런걸 안쓰는게 굉장히 맘에듦!
이렇게 실행도 잘되는 모습~
switch문도 똑같다. 다음 공부를 하고싶어서 나는 생략할것이다..!